안녕하세요 :)
오늘은 마케팅 종류 알아보기 1탄에 이어서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 🤗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금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브랜드 마케터
▶ 브랜드 마케터는 고객 또는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에 따라 서비스의 정체성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며, 좋은 고객 경험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1) 브랜드 전략 수립
ㄴ브랜드의 프로모션 전략, 진출 국가 전략 및 고객 전략 등 다방면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ㄴ브랜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관점에서 실적 관리 업무와 함께 브랜드의 단/중/장기 방향성을 설계합니다.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ㄴ트렌드를 파악하고, 소셜 플랫폼 및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브랜드 광고 홍보 전략을 실행합니다.
ㄴ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다양한 광고 매체에서 소비자의 유입과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설계합니다.
3) 시장조사 및 경쟁사 동향 파악
ㄴ각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매출, 판매량, 이익률, 고객의 평가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SWOT)를 분석해 소비자 타깃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제품 전략 등을 수립합니다.
4) 마케팅 비용 및 예산 집행
ㄴ기업이 한 해 동안 사용하게 될 적정 마케팅 비용을 산출한 후, 이를 각 활동에 적정 배분해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지출한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를 측정하는 등의 업무를 진행하기도 해요 !
5) 고객 관리
ㄴ주요 고객을 유지 및 확보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높입니다. 고객의 충성도가 꾸준히 높아진다면 매출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겠죠?
6) 머천다이저(MD)
ㄴ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에 대한 구매계획, 판매계획, 상품 구매, 판매관리, 재고관리 등을 총괄합니다.
CRM 마케터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터는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분석하는 CRM 마케터는 기존 고객들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1) 기존 고객 대상 이벤트 및 프로모션 진행
ㄴ업셀링 및 크로스셀링 설계를 합니다.
ㄴ고객 이탈 방지 및 로열티를 확보합니다.
2) 푸시 채널을 통한 고객 유입
ㄴ앱 푸시, 카카오 메시지, SMS(LMS), 알림 톡, 이메일 활용
3) 고객 혜택 설계
ㄴ리텐션을 위한 회원 등급 설계 및 회원 특성별 혜택 설계를 합니다.
4) 정략적 데이터를 통한 고객 분석
ㄴ인터뷰, 설문조사, 고객의 주문 및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웹 기획 마케터
▶ 웹기획 마케터는 사이트 개편, 이벤트 페이지, 캠페인 페이지 제작 시 웹과 모바일의 프로세스, UI, UX 디자인 등을 총괄합니다.
1) UI, UX 설계
ㄴ UI : 보이는 화면의 시각적인 디자인 및 페이지를 설계합니다.
- 목록, 카테고리, 각 배치, 상품 설명 및 구성
ㄴUX :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시스템, 제품, 서비스 등을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경험을 토대로 설계합니다.
- 검색했을 때 또는 페이지를 봤을 때 느끼는 경험 등
※ 프런트 : UI, UX 구성 개발하는 팀
백엔드 : 프런트에서 UI, UX 작업을 한 후, 데이터와 서버 구축, 연동하는 작업을 하는 팀
2) 커뮤니케이션
ㄴ광고주 또는 타 부서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앱ㆍ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를 제작 및 기획합니다.
이상으로 세 종류의 마케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
이 글을 읽으신 분들 중에
이미 취업에 성공하신 분도 계시겠지만
저처럼 아직 취업할 회사를 알아보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앞으로 채용공고를 확인하는 데에 있어서 조금은 더
수월해졌을 거라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 😳
감사합니다 ! ^__^
'마케팅 직무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 1탄 (0) | 2022.11.27 |
---|---|
마케팅 용어 모음 3탄 (0) | 2022.11.11 |
마케팅 용어 모음 2탄 (0) | 2022.11.08 |
마케팅 용어 모음 1탄 (0) | 2022.11.06 |
마케터 종류 알아보기 1탄 (0) | 2022.10.30 |